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팝업존 열기 팝업존 닫기

강릉시 단오제전수교육관

주메뉴 열기

GANGNEUNG DANOJE

천년의 어울림 강릉단오제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칠사당(강원특별자치도 유형문화제 제7호)

칠사당은 옛날 강릉부사가 백성들을 위한 일을 보던 관청 건물이다. 이곳에서는 강릉단오제 제사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음력 4월 5일 강릉시장으로부터 술을 담그는데 사용할 쌀과 누룩 등을 받아와서 술을 빚는 장소랍니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대관령국사성황사와 산신각(강원특별자치도 기념물 제54호)

대관령에는 강릉단오제의 중심이 되는 범일국사 신이 모셔진 성황사와 대관령산신이 된 김유신장군신이 모셔진 산신각이 있다. 음력 4월 보름 국사성황신과 여성황신이 결혼을 했다는 날에 대관령에 가서 산신각에 먼저 제사를 하고, 이어서 대관령국사성황사에 제사한다. 제사를 마치고 굿을 한 바탕 하고 신목을 베어 오색천을 감고 대관령을 내려온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구산서낭당

강릉시 성산면 구산리의 마을 서낭당이다. 강릉시내에서 대관령에 이르는 길목으로 대관령에서 온 국사성황행차가 잠시 머물러 쉬어 가는 곳이다. 지금도 행차가 이곳에 도착하면 무당들이 굿을 하고 참여한 사람들은 마을주민들이 마련한 음식으로 점심을 먹고 쉬어 간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학산서낭당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의 마을 서낭당이다. 국사성황인 범일국사의 고향으로 알려진 곳인데, 강릉단오제를 받기 위하여 시내에 내려온 성황신이 고향에 들렀다 간다는 의미로 행차가 이 곳을 방문한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굴산사지(사적 제448호)

학산서낭당이 있는 마을은 신라 말 범일국사에 의해 세워진 굴산사라는 절터가 있다. 이 곳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당간지주(괘불 등의 깃발을 거는 장대의 지주)가 있고 부도(스님의 사리탑)도 있으며, 불상도 여럿 있는 불교유적지이기도 하다. 범일국사의 탄생설화가 서려 있는 석천과 학바위도 이 곳에 있다. 그리고, 강릉시 내곡동에도 범일국사가 창건했다는 신복사 터가 있고 이곳에 불상과 3층석탑이 있다. 모두 강릉단오제의 신으로 받드는 범일국사와 관련된 단오유적지라 할 수 있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대관령국사여성황사

강릉시 홍제동에 있는 사당으로 범일국사의 부인인 정씨처녀를 모시고 있는 곳이다. 원래 남대천 강가에 있었으나 해방 후 현재의 장소에 옮겨지었다고 한다. 단오제를 받기 위하여 대관령에서 내려 온 국사성황이 행사 날까지 보름여 동안 여성황신과 함께 모셔지는 곳이다.

다른나라의단오 이미지

강릉남대천 단오장

원래 강릉단오제는 시가지에서 펼쳐졌지만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남대천 강가에서 하게 되었다. 강릉 남대천 둔치는 오랫동안 강릉시민들이 단오제를 펼쳐 온 장소이고, 현재에도 강릉단오제가 펼쳐지는 곳이다. 강릉단오문화관, 단오공원이 있고 주변에는 남산도 있다.

  • 담당부서 : 문화유산과
  • 담당자 : 임이호
  • 연락처 : 033-660-3941~4
  • 최종수정일 : 2023-06-1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