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팝업존 열기 팝업존 닫기

강릉시 농업기술센터

주메뉴 열기

세계로 도약하는 강릉농업의 산실, 강릉시농업기술센터

강릉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글의 상세내용 『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 영농기술 ]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작성자 김* 진 등록일 2020-09-14 조회 246
첨부  
안녕하십니까.
그 동안 해마다 집안 담에 기대어 빨간 꽃이 피는 줄기콩을 심었습니다.
콩 알이 무척 크고 맛도 좋아서 많이 심었고, 수확도 꽤 많아서 말려 놓고 일년 내내 잘 먹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는 수확하려고 보니 콩알에 곰팡이가 핀 듯 움푹 움푹 파들어간 병이 생겨있었습니다.
그래도 괜찮게 보이는 것으로 골라 금년에 또 심었고, 튼튼히 자라 콩도 많이 달렸는데
금년에도 온통 그런 병에 걸려 있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벌레가 먹은 건 아닌데 썩어들어가거든요.
답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실물 샘플을 원하시면 제가 가지고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글의 상세내용 『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 영농기술 ] RE: 줄기콩에 병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작성자 농* 등록일 2020-09-15 조회 235
첨부  
강릉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문의내용으로 유추해보면 탄저병과 노린재에 의한 피해가 의심됩니다.

2. 올해는 긴 장미기간, 여름철 높은온도 및 상대습도가 높았던 해로 (장마기간 40일 이상 / 여름철 평균온도 33.6도 /
습도 75.5%) 이런 환경조건에서는 탄저병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탄저병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되며 콩의 잎, 줄기, 꼬투리등에 생기는데 콩의 생육중기에 많이 발생하여 가을철 수확기까지 진행이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잎에 갈색 다각형 병반이 생긴 후 암갈색 부정형 병반이 되고 잎이 잘 찢어집니다. 잎에서 발생한 병균은 빗물을 타고 꼬투리로 이동하여 갈색의 부정형 · 타원형 · 겹무늬형태가 나타나며 탄저병의 특징인 병반이 움푹 들어간 형태로 진행됩니다.
꼬투리속의 종자는 갈색 · 흑색 부정형 병반이 생기고 변색되어 썩습니다.
탄저병은 비오기 전후 초기 예방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를 하고, 탄저병 병징이 관찰되면 침투성 이행약제를 살포해서 병의 전염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병든 주에 있는 탄저병 균사가 월동하여 그 다음해에 균을 옮기는 전염원이 되므로 반드시 뽑아서 소각처리하거나 깊게 경운하여 묻어야 합니다.
특히 콩 꼬투리에 발생된 탄저병은 수확량에 많은 손실을 가져오므로 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또한 시기적으로 노린재에 의한 피해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노린재에 의한 피해는 주로 꼬투리에 나타나는데 7월하순 ~ 8월 상순과 8월하순~ 9월상순 2회에 걸쳐 피해를 주며,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여 열매가 완숙되기 전 부드러울 때 어린 콩의 즙액을 빨아 먹어 꼬투리를 쭉정이로 만들어 수확량과 품질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특히 고온이 지속되는 8~9월에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가 다량 증식하면서 발생, 성숙기에 접어든 콩에 많은 피해를 주어 일부 지역의 농가에서는 콩 수확을 포기한 농가가 있을 정도입니다.
노린재류의 활동시간대를 고려해 해충의 이동성이 떨어지는 이른아침에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동시에 성페로몬을 이용한 포획트랩 설치 등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필요합니다.

4. 발생시기 비슷한 병해충방제를 위해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합하여 동시에 방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강릉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식량작물(☎033-660-3162)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