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개요
여권은
소지자의 국적 등 신분을 증명하고 이로써 소지자에 대한 외교적 보호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국적, 국가를 표시하려는 것입니다.
※ 여권은 국외에서 유일하게 자신의 신원을 보증해 주고 여러 가지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되므로 꼭 휴대하여야 합니다.
여권은 각국이 여권을 소지한 여행자에 대하여 자국민임을 증명하고 여행의 목적을 표시하여 자국민이 국외여행을 하는 동안 편의와 보호에 대한 협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급합니다.
따라서 여권은 국외여행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대한민국 정부가 외국으로 출국하는 사람에 대해 신분을 증명하고 외국에 대해 여행자를 보호하고 구조를 요청하는 일종의 공문서입니다.
전자여권 개념
전자여권(ePassport, electronic passport)이란,
비접촉식 IC칩을 내장하여 바이오인식정보(Biometric data)와 신원정보를 저장한 여권을 말합니다.
신원정보 수록 범위 : 기존 여권과 동일(성명, 여권번호, 생년월일, 사진, 발행국, 국적, 발급일, 만료일 등)
※ 신용정보, 범죄기록, 혈액형 등 기존 여권에 수록되지 않았던 정보는 수록되지 않습니다.
여권의 종류
- 일반여권 [전국 여권 발급기관]
- 복수여권 : 유효기간은 10년으로 만료일까지 횟수에 제한 없이 국외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
- 단수여권 : 유효기간은 1년으로 1회에 한하여 국외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
- 관용여권[외교부, 전국 여권 발급기관] 상세보기
공무상 국외여행을 할 경우에 외교부장관이 발급하는 여권입니다.
여권의 쓰임새
- 비자 신청 및 발급 때/ 출국 수속 및 항공기 탑승 때/ 현지 입국과 귀국 수속 때
- 환전할 때/ 여행자 수표(T/C)로 대금 지급 때/ 여행자 수표(T/C)를 도난이나 분실한 때(재발급 신청할 때)
- 면세점에서 면세상품을 구입할 때/ 국제운전면허증 만들 때
- 국제청소년여행연맹 카드(FIYTO카드)만들 때
- 출국시 병역의무자가 병무신고를 할 때와 귀국신고할 때
- 국외여행 중 한국으로부터 송금된 돈을 찾을 때
여권 분실시 유의사항
- 여권은 본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명서"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분실된 여권을 제3자가 습득하여 위변조 등 나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본인에게 막대한 피해가 돌아갈 수 있으므로 보관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권을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여권 발급기관에 분실사실을 신고하고 새로운 여권을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하셨을 경우에는 가까운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에 여권분실신고를 하고 여권을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분실로 신고된 여권은 즉시 무효처리가 되며, 이후 다시 습득하였을 경우라도 출입국시 재사용 할 수가 없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