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거점도시란
지역관광거점도시란?
고유한 지역 관광 브랜드를 지닌 도시로,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세계수준의 관광자원과 수용태세를 갖춘 기초자치단체 규모의 도시
관광거점도시 추진배경
방한 관광객의 지역적 편중 현상
- 방한 외국인 여행객수는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외국인 관광객 방문 지역은 여전히 서울 등 일부 지역에 편중
⇒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관광도시 추가 육성이 시급
방한 관광객의 지역 확산 정책 필요성 증대
- 기존 지역관광개발사업은 대개 국내관광 정책으로 추진됨에 따라 인바운드 관광 기반 구축 및 관광산업 역량 확보, 국제 마케팅 전략 및 국제적 인재 육성 등에 대응하는데 어려움 발생
지역 관광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추진방식 전환 필요
- 지역 관광개발 역량을 강화하여 지자체 주도 사업 발굴, 지역 관광산업 역량 강화, 체계적 관리 및 운영 등 실행력 강화 필요
관광거점도시 기본방향
방한관광객 수요반영
- 입국에서 출국까지 교통, 안내, 숙박 콘텐츠 등 도시관광 전반에 대하여 방한 외국인 관광객 입장에서 그 수요를 반영한 입체적인 계획 수립
지역고유성 반영
- 외국인이 해당지역에 대한 여행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지역특색을 반영한 관광도시 브랜드 개발
지역역량 강화
- 지역관광추진조직 육성을 통한 지역 정책 추진역량 강화 및 민간사업체 발굴 등 민간분야 협업, 성장환경 조성 유도
위기대응전략
- 전염병, 천재지변 등 위기상황 발생에 대비한 안전관련 대응전략 마련 필요
여행지 질서 유지
- 숙박, 음식점, 대여용품 등 휴가철 바가지 방지를 위한 계획 포함
시설 건립사업 지양
- 대형시설 건립을 통한 지역 랜드마크 구축 사업이 아니라. 지역 자원을 외국인에게 잘 인지시킬 수 있는 지역 브랜드 이미지, 콘텐츠 개발에 중심을 두고 추진
관광거점 역할
- 각 지역의 관광거점으로서 인근 지자체와 협력하여 관광콘텐츠, 인프라, 교통망 등을 연계하고 지역 체류 확대를 유도하고 추후 관광 연계망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