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

개념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등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목표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

업무수행체계
  • (대상자 발굴) 읍면동 주민센터와 희망복지지원단,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 실시
  • (통합사례관리 실시)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복지행정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통합사례관리 실시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지역내 서비스 제공기관과의 연계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통합사례관리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중점 사업대상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이 가능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구 및 차상위 빈곤가구
  •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등
통합사례관리의 절차
  1. 대상자 접수(읍면동)
  2. 욕구조사
  3. 대상자구분및 선정
  4. 사례회의 개최
  5.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6. 서비스제공및 점검
  7. 종결
  8. 사후관리(읍면동)

읍면동에서 초기상담을 거쳐 희망복지지원단에 의뢰한 통합사례관리사업 대상 가구에 대하여 욕구조사를 거쳐 사례관리 가구와 서비스 연계가구로 구분하여 선정후 민관협력을 통한 서비스제공 및 사후관리(읍면동) 실시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

지역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자원을 발굴하여 복지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연계
자원유형
  • 인적자원 : 재능기부, 자원봉사활동, 멘토링 등
  • 물적자원 : 사회공헌활동(기업체, 단체 등), 후원금(품) 등
내용
  • 지역사회 공식·비공식 자원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자원 발굴·등록, 정보공유)
  • 자원 발굴을 통해 복지대상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자원을 연계

문의처

복지정책과(5층) 희망복지담당 033-640-5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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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복지정책과 김민정
  • 전화번호033-640-5547
  • 최종수정일2024.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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